Marketing Box/Strategy Technical Tool
블루오션 전략(Blue Ocean Strategy) 요약
본식스냅, 돌스냅, 프로필, 당신의 일상을 예술로 -스냅퍼
2009. 2. 7. 16:10
김위찬 교수님의 베스트셀러인 블루오션 전략(Blue Ocean Strategy)을 수시로 참조하기 위해 요약을 여기에 올려둔다.
책을 읽어보면 좋은 사례들을 통해 이해가 더 쉽지만,
책을 매번 들고다니기도 무겁고, 수시로 빠르게 참조하기 위해서는 내 나름의 요약본이 필요해서 작성하는 것이다. ^^;
블루오션 전략 실행의 6가지 원칙
(1) 시장경계선을 재구축 하라
6가지 통로 프레임워크를 통해 전략캔버스를 이용해서 비교분석을 수행한다.
- 대안산업을 관찰하라. : Not 대체품
- 산업 내 전략적 그룹들을 관찰하라. : 유사한 전략을 추구하는 다른 기업집단 관찰
- 구매자 체인을 관찰하라. : 기존에 관개했던 구매자 그룹에 포커싱
- 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상품을 관찰하라. : 구매자들이 찾는 토털 솔루션을 규명
- 구매자에 대한 상품의 기능적 또는 감성적 매력요소 관찰 :기능중심기업은 감성지향, 감성중심기업은 기능지향
- 시간의 흐름을 고찰하라. : 트랜드가 기업 비즈니스 모델에 미치는 영향
(2)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 하라.
전략시각화의 4단계를 통해 전략캔버스를 작성/사용한다.
- 시각적 자각
- 시각적 탐색
- 시작적 전략 품평회
- 시각적 커뮤니케이션
(3) 비고객을 찾아라.
현재의 시장내 고객을 세그먼트화 하지 말고, 비고객의 세종류를 공략한다.
- 첫번째 계층 : 시장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이탈 가능성이 있는 '머지않아 고객이 될 수 있는' 비고객
- 두번째 계층 : 의식적으로 당신 시장을 선택하지 않는 '거부하는' 비고객
- 세번째 계층 : 당신 시장에서 가장 먼 곳에 위치한 '미개척' 비고객
(4)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.
비즈니스 모델의 리스크를 낮추기 위한 아래의 4단계 시퀀스에 다른 위험 분석 수행 (가치혁신 포지셔닝)
- 구매자 효용성 : 사업 아이디어는 구매자에게 예외적은 효용성을 제공하는가?
- 가격 : 책적된 가격을 다수의 구매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가?
- 비용 : 전략적으로 책정된 가격에 이익을 낼 수 있도록 비용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?
- 도입 : 사업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도입장애는 무엇인가, 그것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가?
(5)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.
급소경영 리더쉽 실행
(6) 전략실행을 전략화하라.
More
(1) 블루오션의 특징을 이해하라.
- 블루오션은 일반적으로 기업의 핵심 사업군에서 나온다. (기존 산업의 경계선 바깥에서 완전히 새롭게 창출되는 경우도 있기는 있다.)
- 기업 내부가 아닌 구매자가 가치를 두는 것에 집중한다.
- 비경쟁 시장 공간을 창출하는 가치혁신을 목표로 한다.
- 비용절감과 구매자 가치 증가의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는다. (레드오션에서는 둘중 하나를 택일)
- 블루오션을 설명한느 분석단위는 기업이 아니고, 전략적 이동(Strategic move)이다. 전략적 이동은 주요 시장(비즈니스 기회)를 창출하기 위한 경영실행과 결정을 말한다.
(2) 4가지 Action Framework (ERRC 분석표)
- 제거(Eliminate) :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들 가운데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?
- 증가(Raise) : 업계의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?
- 감소(Reduce) : 업계의 표준 이하로 내려야할 요소는 무엇인가?
- 창조(Create) : 업계가 아직 한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 중 창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?
책을 읽어보면 좋은 사례들을 통해 이해가 더 쉽지만,
책을 매번 들고다니기도 무겁고, 수시로 빠르게 참조하기 위해서는 내 나름의 요약본이 필요해서 작성하는 것이다. ^^;
블루오션 전략 실행의 6가지 원칙
(1) 시장경계선을 재구축 하라
6가지 통로 프레임워크를 통해 전략캔버스를 이용해서 비교분석을 수행한다.
- 대안산업을 관찰하라. : Not 대체품
- 산업 내 전략적 그룹들을 관찰하라. : 유사한 전략을 추구하는 다른 기업집단 관찰
- 구매자 체인을 관찰하라. : 기존에 관개했던 구매자 그룹에 포커싱
- 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상품을 관찰하라. : 구매자들이 찾는 토털 솔루션을 규명
- 구매자에 대한 상품의 기능적 또는 감성적 매력요소 관찰 :기능중심기업은 감성지향, 감성중심기업은 기능지향
- 시간의 흐름을 고찰하라. : 트랜드가 기업 비즈니스 모델에 미치는 영향
(2)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 하라.
전략시각화의 4단계를 통해 전략캔버스를 작성/사용한다.
- 시각적 자각
- 시각적 탐색
- 시작적 전략 품평회
- 시각적 커뮤니케이션
(3) 비고객을 찾아라.
현재의 시장내 고객을 세그먼트화 하지 말고, 비고객의 세종류를 공략한다.
- 첫번째 계층 : 시장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이탈 가능성이 있는 '머지않아 고객이 될 수 있는' 비고객
- 두번째 계층 : 의식적으로 당신 시장을 선택하지 않는 '거부하는' 비고객
- 세번째 계층 : 당신 시장에서 가장 먼 곳에 위치한 '미개척' 비고객
(4)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.
비즈니스 모델의 리스크를 낮추기 위한 아래의 4단계 시퀀스에 다른 위험 분석 수행 (가치혁신 포지셔닝)
- 구매자 효용성 : 사업 아이디어는 구매자에게 예외적은 효용성을 제공하는가?
- 가격 : 책적된 가격을 다수의 구매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가?
- 비용 : 전략적으로 책정된 가격에 이익을 낼 수 있도록 비용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?
- 도입 : 사업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도입장애는 무엇인가, 그것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가?
(5)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.
급소경영 리더쉽 실행
(6) 전략실행을 전략화하라.
More
(1) 블루오션의 특징을 이해하라.
- 블루오션은 일반적으로 기업의 핵심 사업군에서 나온다. (기존 산업의 경계선 바깥에서 완전히 새롭게 창출되는 경우도 있기는 있다.)
- 기업 내부가 아닌 구매자가 가치를 두는 것에 집중한다.
- 비경쟁 시장 공간을 창출하는 가치혁신을 목표로 한다.
- 비용절감과 구매자 가치 증가의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는다. (레드오션에서는 둘중 하나를 택일)
- 블루오션을 설명한느 분석단위는 기업이 아니고, 전략적 이동(Strategic move)이다. 전략적 이동은 주요 시장(비즈니스 기회)를 창출하기 위한 경영실행과 결정을 말한다.
(2) 4가지 Action Framework (ERRC 분석표)
- 제거(Eliminate) :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들 가운데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?
- 증가(Raise) : 업계의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?
- 감소(Reduce) : 업계의 표준 이하로 내려야할 요소는 무엇인가?
- 창조(Create) : 업계가 아직 한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 중 창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?